개인택시사업의 4가지 장점이 8가지 단점보다 나은 이유…

개인택시를 타겠다고 했을 때 주변 사람들의 반응은 다양했다. 그리고 여기저기 피시방, 클럽 채팅방, 개인택시 운전사, 유명 유튜브 영상, 주변 분들의 의견을 모아봐도 장점인지 단점인지 헷갈리는 부분이 많습니다. 그래서 글로 정리해 보았습니다.

★★★★★ 독립성★★★★★ 정년 없음★★★ 안정적인 수입★★★ 라이센스 소유권 확보

☆☆☆☆☆ 초기 ​​면허 가격 부담 ☆☆☆☆☆ 열악한 작업 환경(운전 작업) ☆☆☆☆ 사업 위험(사고, 면허 취소) ☆☆☆ 사회 인식 ☆☆ 복지 혜택의 한계 ☆ 경쟁(대중교통) , 플랫폼)☆ 소득변화(경제상황)☆ 기술변화, 미래사업 불확실성

4가지 장점을 살펴보겠습니다.

1. 독립성, 탄력적 근무시간, 출근하자마자 업무개시. 그리고 자신의 일정에 따라 시간을 유연하게 관리할 수 있습니다. 수도권 직장인의 평균 출퇴근 시간은 2시간이 넘는데, 이는 7시에 시작해 오후 8시에 집에 오면 하루 13시간 일하는 것과 비교하면 큰 장점이다.

통계청 자료

2. 정년이 없는 개인사업자입니다. 개인택시 직원의 평균 연령이 높은 이유도 이 때문이다. 3. 지속적인 대중교통수요로 안정적인 수입이 가능합니다. 물론 경제 상황에 따라 택시 기피가 발생할 수도 있고, 유가 상승 부담이 커지면서 수익이 감소할 수도 있다. 4. 개인택시 면허에 대한 초기 투자금은 자산으로 간주되며, 개인택시 면허는 일정 가치를 유지합니다. 최근 규제 변화로 인해 많이 올랐습니다. 필요하다면 매각하여 대규모 자금을 조달할 수도 있습니다. 5년 유지관리, 65세 이후 판매 등 일부 규정은 재산권을 침해할 수 있어 폐지해야 한다… 8가지 단점을 살펴보자

1. 초기 진입 라이선스 가격에 대한 부담이 가장 큰 단점이다. 그리고 5년 간의 무사고 경험이 누군가에게는 장벽이 됩니다. 경기지역 면허 취득 비용은 오랫동안 1억 원을 넘어섰다. 용인은 지난 8월 1억5000만명이었는데 지금은 1억7000만명이다. 그러나 자영업을 하기 위해 반드시 지출해야 하는 인테리어 비용 등 매몰비용을 고려하면 라이센스권이 만료되지 않기 때문에 큰 불이익으로 볼 수는 없다.2. 이것은 어려운 작업 환경으로 인식되는 것입니다. 개인택시뿐만 아니라 다른 운송업에 종사하는 사람들도 조건은 동일하다. 이는 개인차가 큰 부분입니다. 많은 사람들이 수익을 늘리기 위해 하루 10시간 이상 운전을 하여 심한 육체적 피로를 느끼는 것이 사실인 것 같습니다. 어쨌든 교통체증, 고객과의 갈등 등으로 인해 스트레스가 발생할 수 있으며, 장시간 앉아있는 직업 특성상 허리, 관절, 시력에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솔직히 이것이 가장 걱정되는 단점이다.

3. 비즈니스 리스크 부분입니다. 운전 중 사고가 발생하면 차량 수리 비용과 보험료가 증가할 수 있습니다. 음주운전, 사고, 기타 법규 위반 등의 경우에는 운전면허가 취소될 위험이 있으며, 이는 극소수의 운전자에게 적용되며, 면허가격에 대한 투자는 ‘0’이 됩니다. 이는 운전자 자신에게 달려 있는 문제입니다. 이는 직장인, 공무원, 연예인 여부와 관계없이 동일하므로 보편적인 사업상 리스크이므로 불이익에서 제외됩니다. 자동차는 노화가 빨라 교체주기가 짧다고 하지만, 요즘은 10년 40만km도 큰 문제가 되지 않을 정도로 차량이 좋다는 것이 일반적인 공감대다. 그러나 큰 단점은 사고로 인한 부상의 위험이 일반 시민에 비해 높다는 점이다. 4. 사회적 인식의 문제가 남아있습니다. 일부 승객들은 개인택시 운전사에 대해 부정적인 인식을 가지고 있으며, 그들을 가혹하게 대하는 경향이 있다고 합니다. 용인에 있는 한 지인은 이것도 옛날 이야기라고 분명히 말했다. 실제로 사회적 인식이 좋아졌다거나, 좋아지고 있다는 표현이 맞습니다. 고객과의 충돌(요금, 노선 등)이 자주 발생할 수 있는데 이는 또 다른 문제입니다. 지정된 노선으로만 운행하는 버스에도 이런 문제가 있습니다. 5. 복지혜택에는 제한이 있습니다. 물론. 개인 택시 운전사는 자영업자입니다. 4대 보험은 본인이 직접 납부해야 합니다. 단점이 아닐 수 없습니다. 퇴직금, 연차휴가, 4대 보험(국민연금, 건강보험 등)을 직접 부담합니다. 6. 플랫폼택시와의 경쟁이 치열하다. 카카오 T, 우버 등 플랫폼 기반의 통화 서비스와 협업이 가능하지 않을까? 물론 가져가야 할 것들이 많이 있습니다. 장점과 단점이 공존하는 아이템입니다. 문제는 경기불황으로 인해 버스, 지하철 등 다른 대중교통수단으로 고객들이 빠져나가고 있다는 점이다. 다르게 생각해보면 영화산업이 TV와 OTT(넷플릭스, 유튜브 등) 때문에 죽은 것은 아니다. 7. 소득 변동성은 경제 상황, 날씨, 시간대에 따라 승객 수가 달라지기 때문에 소득이 일관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코로나19 등 변수로 인해 소득이 급감할 가능성이 크다. 그리고 라이센스 가격이 하락할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이는 백신 사업 이외의 모든 사업에 타격이다. 이는 불가항력적인 상황이므로 불이익에서 제외될 수 있습니다. 8. 기술변화로 자율주행차가 도입된다면 어떻게 될까요? 자율주행 기술이 상용화되면 개인택시 수요가 줄어들 가능성도 있나요? 저는 운전기사 없이 서울에서 용인에 있는 집까지 차를 타고 갈 것 같지 않습니다. 앞으로 30년은…..

결론

정년도 없고 자유시간도 없는 안정적인 수입입니다… .사고위험에 조심하시고 건강을 최우선으로 생각하세요.

개인택시사업의 장점은 정년 없이 독립적으로 안정적인 수입을 얻을 수 있고, 제한된 영업허가증도 확보할 수 있다는 점이다. 반대로 사업에 진출하려는 사람들은 높은 초기 투자 비용, 노동 강도에 대한 우려, 높은 사고 위험에 직면합니다. 나는 우리가 높은 위험의 단점을 고려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머리 속으로 저울질하고 글로 정리하고 나면 자신감이 더 생기거든요. 이 글을 읽고 더 자세한 내용에 관심이 있으신 분은 제 글이 도움이 되기를 바랍니다.